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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 참여와 권리
이용자가 모든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우리 복지관은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서비스의 결정과 전달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 할 수 있도록 방법을 마련해 놓았습니다.

  • 서비스 이용 전
    • 서비스 이용 매뉴얼 및 안내서를 비치·제공합니다.
    • 이용 안내서에 프로그램내용, 담당자, 이용방법, 자격 등을 명시하여 서비스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  • 게시판,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.
  • 서비스 이용시
    • 서비스 시작시 개인정보동의서 및 신청서를 작성하며, 이용자가 동의 사인을 하여 합의가 이루어집니다.
    • 이 때 이용자는 담당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, 담당자는 이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참여여부 및 방법 등을 결정합니다.
    • 본 기관에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이 어렵거나 서비스를 거부할 경우 다른 선택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.
  • 프로그램, 행사 참여시
    •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각 담당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될 이용자에게 의견을 물어봅니다. 이용자의 의사반영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.
  • 기관 정책 결정 과정 참여
    • 이용자 모니터링, 운영 위원회, 자유게시판, 건의함, 욕구조사 등을 통해 의견을 전달해 주세요.
  • 이용자 권리
    • 이용자의 참여와 권리에 대해 인권보장 관리지침(3장 제 10조)에 명시합니다.
    • 복지관을 이용하면서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사무실로 찾아와주세요.